Skip Menu

특별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특수아동과

개설과목 소개

특수아동이해

특수교육의 정의와 관련법, 장애 원인과 예방, 발달지체와 특수아동의 각 범주별 장애 특성과 이를 고려한 지도방법, 그리고 기본적인 특수교육과정과 학급 내 교수 전략들을 알아본다.

미술치료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마음의 문제를 표현하고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하며, 자신에 대한 이해 및 치료 교육을 이해하여 장애영유아보육교사로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미술심리치료를 적용코자한다.

특수교육공학

장애영유아 보육교사가 치료사, 사용자와 가족들, 재활전문가들에게 보조공학 적응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 결정자, 사용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이 정보기술과 공학 기술의 정보를 제공 받음으로써 장애인의 욕구에 더 나은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게 한다.

지적장애아심리 및 교육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에 대한 정의와 진단평가체계, 원인, 특성, 인지적 및 적응행동 지원, 자기결정, 지역사회 중심교육, 의사소통 중재, 보조공학의 활용, 성교육, 가족지원 등을 알아본다.

정서·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

정서 행동장애아동의 이해, 정서 행동장애아 대상자 선정, 정서 행동 장애의 하위모형, 임상실제 등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정서 행동장애유아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한다.

통합교육

장애 영유아의 완전 통합을 위해 특수교육의 역사와 변화에 따른 통합교육의 흐름을 이 해하고 어린이집 통합교육의 실태와 현황,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프로그램과 교수방법, 부모-전문가와의 협력 방안을 알아본다.

개별화교육의 실제

장애영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진단평가 방법과 목표설정, 일과와 활동에 목표를 삽입하여 실행 평가하는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실제를 알아본다.

의사소통장애아심리 및 교육

말・언어의 산출 및 발달 과정, 주요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이론, 진단 및 평가, 장애유아 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장애영유아진단 및 평가

장애 및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선별과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진단・ 평가 방법을 배우고 진도점검을 위한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진단과 교수의 연속 체계 를 개발하고 프로그램 평가를 알아본다.

자폐스펙트럼장애아심리 및 교육

자폐장애의 정의와 원인, 발달특성, 행동 중재프로그램, 그리고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을 통해 이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지체부자유아심리 및 교육

지체장애아의 특성, 지체장애아의 운동발달의 특징과 중재, 및 중재, 지체장애의 하위 장 애영역의 장애 아동들의 특성과 치료 및 보육지도, 보조공학 적용에 있어서의 고려, 중복 장애아의 지도 등을 알아본다.

행동수정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하고자 행동지원의 기초, 개별 아동 문제행동 기능평가와 개별대상 연구방법을 알게 한다. 실제 문제행동이 나타났을 때 행동이론 적용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보육학개론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 보육제도와 정책의 변화과정,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을 살펴보고, 어린이집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과 운영관리, 보육평가 등의 보육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 기본 이론 및 영유아의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아동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교구교재제작

보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교구교재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다양한 교재교구의 유형, 장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구교재 기준, 교구교재 제작 및 배치, 활용, 평가에 대해 알아 본다.

아동동작

아동동작교육의 개념 및 유형,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과 동작교육, 동작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아동동작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음악

아동음악교육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 음악 능력의 영역과 발달, 음악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국내외 영유아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적용에 대한 실제 적용방법을 알아본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의 기초적 이해, 인간발달 및 가족생활주기별 정신건강을 분석하고,영유아기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방법, 영유아 정신건강 실천 및 지원방안을 알아본다.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구성요소, 보육과정 운영계획 및 운영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국내외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부모교육론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구체적인 부모역할 기법, 보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부모상담, 부모교육의 실제를 알아본다.

보육실습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을 파악하고, 보육실습의 실제,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행해야할 실습과정(4주), 실습평가 및 사후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수학활동, 조작활동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

보육교사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보육현장 관련 연구, 보육활동, 교사교육 등을 통해 교사의 전문적 능력과 자질을 개발하고 영유아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함과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예비보육교사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표를 둔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발달

영아발달의 주요 이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태내발달과 영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영유아의 연령별 사고유형과 안전수칙을 탐색하고, 어린이집에서의 안전관리,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대처방법을 알아본다.

놀이지도

놀이의 개념 및 놀이이론, 영유아 발달수준에 따른 놀이 특성을 살펴보고, 놀이계획, 개입, 관찰 및 평가를 통한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 영역별 지도 및 평가 방법과 평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 최종수정일 2020.11.06